본문 바로가기
이슈

푸틴과 김정은, 동북아정세 격변의 포석

by 이슈체크tv 2023. 9. 5.
반응형

북한 문제가 동북아 지역의 정치와 안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러시아 방문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미국 정부 관계자 등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달 러시아를 방문할 예정으로, 무기 거래 등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반응형

이에 따라 북러 정상회담이 성사된다면 이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한미일 등의 대응도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북러 회담이 성사될 경우, 북중러 3국간의 외교와 군사 협력이 강화될 가능성이 크다.

이미 작년에는 러시아 국방부 장관이 북한을 방문하여 김 위원장에게 북중러 연합훈련을 제의한 바 있으며, 북러 관계의 개선은 지속적으로 진전되고 있다고 밝혀졌다.

북러 회담의 주목할 만한 이유 중 하나는 미국과 서방 국가들의 관심이다.

반응형

북한을 통해 러시아가 무기를 조달하려는 것으로 파악되면서, 미국은 북러 회담의 결과에 대해 경계하고 있다. 또한 한미일에 맞서 북중러 3각 협력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러시아를 지지하는 중국의 입장도 중요하다. 중국은 미국과의 경쟁이 심화되며 미국의 압력에 대항하기 위해 북한을 활용하고 있으며, 북러 관계의 강화는 중국에게 유리하다고 분석된다.

반응형



북한으로서는 러시아와의 관계를 강화함으로써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중국의 불안을 자극하여 중국이 북한을 더 지원하도록 유도하는 계산이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북러 회담의 결과는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되지는 않았으며 언론 보도와 정보 수준이다. 따라서 미래의 정황에 대해서는 더 많은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이번 북러 회담이 성사되면 북중러 관계는 더욱 굳게 밀착될 것으로 예상되며, 동북아 지역의 안정과 평화를 위해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김 위원장의 중국 방문 가능성 또한 고려해야 할 상황이므로, 계속해서 동북아 정세를 주시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